본문 바로가기
쭌대디 암치료일기

실제경험담) 믹서기 혹은 착즙기? 어떤것을 사야해요?

by jjundady 2024.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쭌대디입니다.
특히 암환자, 다이어트, 당뇨, 고혈암, 그 외 건강을 위해서 녹즙기 혹은 블랜더 (믹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블랜더와 녹즙기 과연 어떤것이 더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저희 집에는 녹즙기(착즙기)와 믹서기로 불리는 블랜더 둘 다 있습니다.
하나는 10년째 사용하고 있는 휴롬이구요. 하나는 최근에 구매했던 블랜더예요.
그런데 저에게 질문이 하나 생겼어요. 


즙을 내어 마시는 것과 갈아 마시는 것 과연 어떤 것이 영양분 파괴가 적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말이에요. 여러분도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내가 어떻게 먹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지 말이에요. 일단 믹서기는 전체 내용물을 잘게 가는 것이고요. 녹즙기는 내용물을 압착해서 안에 있는 원액상태를 그대로 뽑아내는 기기들입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식이섬유의 비중 차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식이 섬유가 어느 정도로 들었는지가 가장 핵심적인 차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물질로 우리 몸으로 들어왔을 때 소화효소에 잘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장까지 가서 장내 미생물의 먹잇감이 되기도 하고 수분을 머금고 있어서 대변활동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의 일종이죠~

식이섬유의 능력!

식이섬유가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어디에 좋은지 잘 모르셨죠?

식이섬유를 먹었을 때 특히 심혈관계에 도움이 됩니다.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고 계시는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의 주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대장암이나 직장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블랜더는 야채나 과일을 그대로 갈아내기 때문에 식이섬유의 손실이 거의 없는데 반해 녹즙기는 즙만 내기 때문에 식이섬유 손실이 크다는 문제가 있어요.


사실 섬유질만 생각한다면 블랜더가 착즙기보다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와 같이 위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 수술을 했거나 위장장애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시는 분들은 오히려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블랜더보다는 착즙기가 좋을 수 있습니다. 

믹서기에 갈면 영양소 파괴?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사용했을 때 영양소가 이렇게 보존된다, 파이토케미컬이 보존된다고 홍보하지만 국내연구결과를 보면 꼭 그런 것 같지 않습니다. 
착즙과 블랜더의 영양소 보존에 대해서 연구한 국내 논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 산 배, 감, 귤을 착즙기와 블랜더에 갈았을 때 식물성 파이토케미컬과 비타민C, 구연산, 유기산이 어느 쪽에서 더 잘 나오는지를 실험한 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아래 도표를 보시면 첫 줄은 Ascorbic acid (비타민C), Citric acid(구연산), Malic acid(유기산)인데 사과 귤 배의 경우 착즙에서 비타민C가 더 많이 나왔고, 배는 믹서기에 갈았을 때 더 많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연산의 모두 믹서에 갈았을 때 더 많이 나왔고요. 

아래 도표는 식물성 파이토 케미컬에 대해 보여주는 도표인데요. 왼쪽은 폴리페놀의 양이고, 오른쪽은 폴라보노이드함량을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보시다시피 믹서기로 갈았을 때 귤과 감은 식물성 파이토케미컬이 더 많이 나왔고, 반대로 사과와 배는 착즙에서 더 많이 나왔습니다.

위 연구 결과로 볼 수 있듯이, 믹서기와 착즙기의 성능 문제라기보다는 어떤 식물과 어떤 과일이냐에 따라 믹서기가 좋을 수도 혹은 착즙기가 좋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과일이나 야채를 갈아먹을 때마다 연구결과를 찾아볼 수는 없잖아요. ^^:
그러니 소화가 잘되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