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쭌대디 암치료일기

검증끝! 3가지 항암 영양제, 꼭 기억해두세요!

by jjundady 2024. 3. 28.
반응형

검증 끝난 항암 영양제 3가지

안녕하세요 쭌대디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영양제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는데요. 이유는 단 한두가지 영양을 극대화시킨 것보다 고루고루 담겨진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가령, 토마토가 몸에 좋은거 다 알지만 토마토의 특수 성분만 뽑아내서 섭취하는건 다른 좋은 성분들, 특히 토마토가 가진 장점들을 버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데, 챙겨먹지 못할경우가 있잖아요. 그럴땐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것도 방법일거에요~ 

그래서 오늘 3가지 꼭 기억하셔야할 영양제를 소개해드립니다.

암과 싸우는 여정에서 영양 관리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 외에도 몇 가지 영양제가 이 고된 싸움에서 우리 몸을 지켜주고 힘을 북돋울 수 있답니다. 물론, 이런 영양제들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꼭 상의해야 한다는 건 잊지 마세요. 여기, 암 환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영양제와 그에 대한 연구들을 소개할게요.



1. **비타민 D**: 

해변에서 태양을 즐기는 것처럼 기분 좋은 방법으로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어요. 암환자들의 경우 비타민 D가 부족 하다는 연구결과는 오래전부터 입증되어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수치가 충분하면 특히 유방암 위암 대장암 같은 암과 싸울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고 한국인의 90% 비타민D 결핍이라고 합니다. ㅠㅠ

  • 연구 배경: 비타민 D는 면역 체계의 기능을 지원하고,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 D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특정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고 보고하였습니다.
  • 관련 연구: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높은 비타민 D 수준이 대장암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2. **오메가-3 지방산**: 

이 영양소는 주로 생선에서 찾을 수 있어요. 염증을 줄이고,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죠. 몇몇 연구들은 오메가-3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해요. 유방암 환자들 사이에서 특히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하니, 이건 정말 희망적인 소식이네요~

  • 연구 배경: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환자의 전반적인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합니다.
  • 관련 연구: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가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Breast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3. **커큐민**: 

이 강력한 녀석은 울금(강황)에서 추출한 것으로, 염증을 줄이고 우리 몸을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70년대부터 연구가 폭발적으로 이루어지고있고, 염증을 증식시키는 물질을 억제해서 만성염증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고, 암세포증식 과정인 와버그효과를 차단하는 증식을 막는 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커큐민이 대장암 환자의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심지어 화학요법의 효과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해요. 정말 놀라운 거죠!

  • 연구 배경: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진 화합물로, 울금(강황)에서 추출됩니다. 커큐민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환자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관련 연구: 2017년 연구에서는 커큐민이 대장암 환자의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커큐민이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화학요법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었습니다. (출처: Journal of Cellular Biochemistry)


비록 이 영양제들이 암과의 싸움에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기억하세요. 이것들은 전통적인 치료 방법의 보조 역할만 할 뿐, 절대로 대체할 수는 없어요. 그리고 모든 영양제는 전문가와 상의 후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해, 잘 선택하고 잘 관리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