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임플란트 부작용과 대처방법

by jjundady 2023. 2. 12.
반응형

치과 가기도 싫은데 임플란트 수술이라니... 임플란트 하기가 걱정되시죠? 

스마트한 라이프를 살아가시는 구독자님들!

우리가 살다 보면 가장 소홀해지기 쉬운 것이 치아관리인데요. 치아가 썩거나 문제가 있어 빼게 되면 그 자리에 임플란트라는 것을 수술하게 되는데,  비싼 비용내고 하는 수술인 것만큼 잘 알고 정확히 알아서 불필요한 피해를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임플란트 평생 잘 사용할 수도 또, 평생 고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임플란트는 위에 보시다시피 뼈에 나사모양의 구조물을 삽입하고 상실된 치아를 대체해줄수 있도록 인공치아를 식립 하는 수술입니다. 그런데 비용도 비싸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이 번거롭기도 합니다.

 

요즘은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비용도 저렴해지고 수술도 단순화되고 있으니 임플란트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담당의사와 꼼꼼히 상담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성공은 좋은 병원선택에 있습니다. 

임플란트수술을 결정하셔야 한다면 가장 먼저 병원선택이 90%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임플란트는 뼈에 구멍을 내어 임플란트를 삽입하고 그 위에 치아와 비슷하게 생긴 것을 고정하는 방식인데 책임소재의 문제가 있어 치료중간에 병원을 바꾼다는 게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을 잘 정하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수술하면서 피가 많이 나고, 멍이 들고, 많이 아프고, 인공치아가 깨지거나 빠지는 등은 부작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부작용일까요. 

 

가장 심각한 경우가 아닐까 싶은데, 아래턱뼈에는 하치조신경이라는 신경관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관을 건드리게 되는 순간 신경관 손상으로 감각이 없어지고 불에 덴듯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는 손상된 신경이 되살아 나느냐에 대한 것이겠죠.  물론 신경을 재생하는 약을 복용하면 감각이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이 역시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이런 문제가 아예 없는 것이 좋겠죠. 그러니 많은 시술경험을 가진 선생님께 받는 것이 좋겠고, 컴퓨터 분석을 통해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심는 곳이 있다면 그곳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정확한 위치에 심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신경을 피해 잘 심긴 했지만 정확한 위체에 심지 않아 염증이 발생하거나 씹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임플란트를 시도하셨다가 염증으로 크게 고생한 케이스인데, 결국 임플란트를 못하시고 틀니를 하셔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의사의 잘못된 수술결과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도 보상이나 해결 받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염증과 뼈의 부실로 임플란트가 빠지는 경우도 있어요

잇몸을 절개한 후 잘 낫지 않고 염증이 생기거나 , 통증이 심하거나, 계속 피가 나는 분들도 계시죠. 통증이야 당연히 있을 수 있고 피도 날 수 있지만 염증 심해서 임플란트가 빠지거나 하는 것은 아무래도 문제가 되겠죠.

 

그 외에도 임플란트를 잘 삽입했지만 뼈가 녹아 임플란트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책임은 거의 임플란트수술을 받은 고객의 탓일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되도록 임플란트 수술 전 뼈의 상태, 골밀도 등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축농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래턱이 아니라 윗턱일 경우 신경관이 지나지 않기 때문에 신경관을 건드리는 문제는 없지만 코 옆 부비동 혹은 상악동이라고 불리는 곳에 공간에 있기 때문에 이 안에 뼈 이식을 하고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없던 축농증이 심하게 올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시 대처방법은 이렇습니다. 

불편함으로 고생하지 마시고 치료한 병원과 원만히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부작용이 치료되는 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으니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면서 치료해 보시고

그럼에도 고쳐지지 않고 심해지는 경우라면 치과치료기록 (방사선사진과 차트는 필수)을 가지고 다른 병원 특히 대학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만약 수술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이 난다면 소송이나 소비자보호원에 의뢰를 하시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소송은 최후의 수단이지 답은 아닙니다. 그러니 원만히 해결하도록 노력하시는것이 우선이겠습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치료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분석 임플란트가 되는 곳이 조금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사 선생님의 경험역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니 좋은 병원을 잘 선택하셔서 미리 상담을 받으시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겠고 아무리 수술이 잘되었다 하더라도 관리를 못하면 없던 부작용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령 딱딱한 음식들의 경우, 인공치아가 깨지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음식물이 끼는 것이 관리가 안되다 보면 잇몸뼈가 내려갈 수도 임플란트가 빠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인공치아는 생각보다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너무 딱딱한 음식은 조심히 하시고  수술 후 주기적으로 검진은 필수라는 것 반드시 기억하셔서 오랫동안 잘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스마트라이프를 살아가는 모든 구독자님들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행복한하루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