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혈압약 드시나요? 혈압약 끊을 수 있습니다.

by jjundady 2023. 2. 9.
반응형

갑자기 고혈압판정을 받으셨나요? 고혈압 약을 드시고 계신가요?

글을 쓰고 있는 저희 부모님들 모두가 고혈압약을 드시고 계신데 저역시도 혈압이 높은편이라 요즘 관리를 하는중인데 

훨씬 효과를 보고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혈압도 안정적이고 잘 관리 되고있는데요. 아주 쉽고 간단하지만 지키기만 하시면 몇가지 방법으로 고혈압을 해결해보세요. 

 

모든 약은 용량용법에 따라 드셔야 합니다. 

혈압이 좋아졌다고해서 혈압약을 임의로 끊으시는 것은 절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반드시 의사나 약사의 지시하에 약을 끊으셔야 합니다. 요즘처럼 환절기나 겨울철에 혈압약을 임의적으로 끊으시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고혈압약 먹으면 치료가 되나요?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고혈압은 병이 아닌 증상입니다. 고혈압 약을 드신다고 해서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고 혈압을 조절만 해주는 것입니다. 혈압약은 평생 드셔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으로 혈압이 조절이 된다면 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의사의 지시하에 끊는 것입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보통 120으로 알고있는 수치가 바로 심장이 수축할 때 나타나는 압력이고 이것을 수축기혈압이라고 합니다. 흔히 80이라고 알고 있는 혈압수치는 심장이 이완됐을 때 나타나는 압력으로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수축기 140 mHg 이상, 이완기혈압 90 mHg이상의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120에 80의 평균값이 정상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 이것은 기준치가 아니고 평균치이니 사람마다 기준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혈압이라는 것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기준을 정할수는 없는 것입니다. 

 

고혈압에도 종류가 있는데 대략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 생기는 원인을 찾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런 이유로 병원에는 고치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을 최선의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다른 문제 즉, 건강상태가 나빠지면서 나타나는 고혈압을 이야기합니다. 예를들어 신장, 동맥, 심장, 당뇨 등의 문제들이 요인이 되어서 생기는 혈압이고 대략 고혈압의 5%~10% 정도를 차지합니다. 

 

혈압약을 끊는 방법 쉽고 간단합니다. 

우선 혈압이 높다면 혈압약을 무조건 드셔야 합니다. 일단 혈압을 낮춘다음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조절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이런 식으로 혈압이 적절하게 조절이 된다면 약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면서 최종적으로는 끊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의사의 처방을 따라 끊는 것입니다. 절대 임의적으로 끊으시면 안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바꾸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생활습관으로 혈압약을 끊을 수도 있으니 꼭 습관처럼 매일매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는 체중감량입니다.

체질량 지수를 5%만 감량해도 고혈압이 상당수준 개선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체중감량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된 글을 통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확실하고 빠르게 살빼는 방법

 

단시간 뱃살 빼는 확실하고 강력한 방법

뱃살 그대로 두시면 안 됩니다. 겨울에는 체중도 늘고 지방도 늘어납니다. 물론 움직임이 줄어들기 때문일 수도 있고 우리 몸이 겨울을 준비하면서 지방을 저축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살이

moong-chi.com

두 번째 유산소 운동하기입니다.

규칙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은 심장이 효율적으로 혈액을 공급할 수 있도록 몸을 바꾸어 갑니다.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하루 30분에서 1시간 걷기를 해보시고 컨디션과 나이에 따라 조금 빠르게 걷기를 하시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세 번째 스트레스관리하기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때 어떤 행동을 하시나요? 술을 드시거나 폭식을 하시거나 담배를 피우시거나 폭력을 행하시나요.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내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잘 살펴 더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풀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 몸이 긴장하게 되고 심장은 더 빨리 뛰며, 혈관은 수축하게 됩니다. 

 

네 번째 식이요법입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입니다. 칼륨의 경우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멜론, 바나나, 아보카도, 오렌지, 비트, 감자, 고구마, 그 외 채소들이 있습니다. 마그네슘도 섭취하시면 도움이되는데,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콩이나 채소들에 풍부하며 통곡물과 호박씨 같은 종자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콜라겐도 아주 좋은데요.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고, 혈관의 노화 즉, 산화는 고혈압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비타민c를 비롯한 항산화 식품섭취도 도움이 되는데, 비타민과 무기질,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채류를 의식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것이 불편하시다면 건강보조식품이라도 챙겨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섯 번째 술담배 멀리하는 것입니다. 

알코올은 고혈압과 16% 정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고혈압에 치명적입니다. 담배의 경우 일시적으로 혈관을 확장시키고 담배에 있는 여러 화학물질이 혈관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과 나트륨줄이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한바대로 나트륨섭취가 줄면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기 때문인데, 고혈압과 뇌졸중에 연관성이 아주 깊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시려면 무조건 줄이시는 것이 숙제입니다. 혈압약을 복용한다면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탄수화물만 줄여도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별것없죠? 맞습니다. 정말 별것 없어요.

평범한것 같지만 위에 내용만 잘 지키시면 혈압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고혈압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정말 내 몸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라면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물마시는 팁 하나 알려드립니다. 

고혈압환자는 물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2리터의 물은 꼭 필요합니다. 

고혈압환자가 물을 한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 어느 경우에도 혈압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조금씩 자주 마셔서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물은 하루 2L 정도를 꾸준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리터의 물을 마실때 되도록 500ml의 패트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300ml 혹은 500ml는 들고다니기도 좋고 어느정도 마시는지 감이 오기 때문에 2리터 제품을 구매해서 드시는 것보다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오늘도 구독자님들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