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전기밥솥의 충격적인 사실 3가지 바퀴벌래, 전자파, 중금속

by jjundady 2023. 1. 26.
반응형

제목 보시고 놀라셨죠. 하지만 어그로가 아닌 실제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양권의 주식이 쌀이기 때문에 주방가전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밥솥입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밥을 해 드실 텐데요. 오늘은 전기밥솥의 가히 충격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 내용을 포스팅하는 이유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다보니 스마트한 라이프를 살아가시는 우리 구독자님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내용 잘 읽어보시고 주변에 많이 알려주시고 공유해 주세요. 

 

 

 

첫 번째는 전기밥솥 내솥에서 쌀을 씻거나 설거지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번 사면 망가질 때까지 사용하게 되는 전기밥솥, 웬만해서는 바꿀일이 거의 없죠. 게다가 내솥은 문제가 없다면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내솥을 자세히 보시면 주로 불소수지(불소함유플라스틱, 세라믹)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밥알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는 것인데, 이것이 날카로운 것에 긁히기 시작하면 코팅이 점차 벗겨집니다. 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코팅이 벗겨지면 알루미늄등의 중금속등이 녹아 나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프라이팬 등의 코팅에 대해서는 민감한 편인데, 밥솥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중금속이 우리 몸에 쌓여 배출되지 않으면 신경계이상이나 치매, 암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코팅제가 고온에서 환경호르몬까지 방출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솥은 되도록 스텐으로 된 것을 사용하셔야겠습니다. 만약 지금 사용하시는 것이 코팅이 되어있는 것이라면 되도록 설거지는 손으로만 하시고, 내솥에서 쌀을 힘주어 씻는 행동은 삼가하셔야 겠습니다. 

 

두 번째는 전자파입니다. 

전자파의 대명사 전자레인지는 잘 알고 계시겠지만 전기밥솥이 전자파가 나온다라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일반가전보다 무려 25배 높게 발생된다고 합니다. 특히 전기밥솥이 취사 중에 이렇게 높은 전자파가 발생한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 사용하시는 밥솥이 IH방식이시라면 더욱 주목하셔야 합니다. 인덕션 히팅방식이라고 해서 밑부분만 가열하는 방식과 달리 자기장을 발생시켜 내솥 전체를 가열하는 IH방식의 전기밥솥등이 취사버튼을 누르고 10분간 전자파가 기준치대비 25%나 높게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주부님들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적어도 취사버튼을 누르시고 10분은 떨어져 계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바퀴벌레 서식지입니다. 

전기밥솥 사용 설명서부터 말씀드리자면 제품주위를 늘 청결하게 사용해 주십시오. 바퀴벌레 및 벌레로 인한 고장에 대해서는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의 인기서식지가 밥솥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인터넷에 "밥솥 바퀴벌레"라고 검색하시면 수많은 제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가 밥솥으로 들어갔다는 글 등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청결하고 깨끗해야할 밥솥에 바퀴벌레라니 정말 믿기지가 않는데, 소수 몇몇의 이야기가 아닌 사용설명서에서 조차 밝히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바퀴벌레가 원래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특성을 가진 데다가 좁은 틈새에 몸이 눌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밥솥이 바퀴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최적의 장소가 된 것이죠.  물론 취사하는 곳까지 연결된 통로는 없어 내솥까지는 갈 수 없는 구조이긴 하지만 기분이 좋지 못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하단 통풍구를 통해 출입을 한다고 하니 전기밥솥 밑부분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셔야겠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전기밥솥을 너무 믿었나봅니다. 

전기밥솥이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는게 믿기질 않는데요. 전기밥솥 지금처 사용하시면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압력밥솥을 이용해 밥을 하셔서 전기밥솥은 보온용으로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내솥은 스텐으로 사용하시고, 항상청결을 유지하시면 크게 문제 되실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한 라이프를 살아가시는 구독자님들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주변분들에게 많이 공유해 주셔서 함께 건강한 라이프를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