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환절기 특히 겨울철 피곤한 몸을 깨워주는 음식들입니다

by jjundady 2023. 2. 5.
반응형

요즘 들어 더 피곤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분들 계시죠?

 

이럴 때 생각하는 것이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흔히 보양식이라고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보양식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여름과 겨울의 보양식은 그 쓰임이 전혀 다릅니다. 특히 겨울 보양식의 경우 소화가 잘 되고, 먹은 음식이 빠르게 에너지원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라이프를 살아가시는 구독자님들을 위해 겨울철에 먹으면 좋을 음식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꼭 겨울철이 아니라 환절기에 드시면 더 좋은 음식들이니 챙겨드셔 보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따뜻한 음식

홍삼은 약재이기는 하나, 식재로도 사용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홍삼자체가 열을 내는 식품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체온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식품군으로 계피와 생각등이 있는데, 생강은 서양에서도 많이 먹는 식품으로 겨울철 혹은 환절기 면역력과 호흡기에 탁월한 식품들입니다. 우리나라 조상님들은 옛날부터 생강과 계피로 만든 수정과를 겨울철에 자주 섭취하므로 겨울철 면역을 보호해 오셨던 것을 보면 겨울철 면역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야채는 사시사철 먹어야 하지만 특별히 겨울철과 환절기에 중요한 이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겨울철과 환절기에 떨어지기 쉬운 대사를 촉진하고 과도한 에너지대사를 조절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라이소자임을 어떤 음식으로 채울 수 있을까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면역 물질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보충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드셔야 하는데, 가장 쉽고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것이 바로 달걀입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D, 아연 등 6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달걀흰자에 들어있는 라이소자임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과 환절기에 드시면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도 좋아지는 이것 반드시 챙겨드세요.

겨울철이 제철인 굴은 단백질은 물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아연이 아주 풍부한 식품으로 피로감이 쉽게 드는 분들이라면 굴에 들어있는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이 피로를 회복시키기 때문에 에너지대사가 높아지는 겨울과 환절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와 건강 모두 도움이 되는 굴은 하루에 8개 정도 드시는 것으로도 필요한 철분을 충족시켜 주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혈액을 깨끗하고 원활하게 해주는 식품들은 필수입니다.

다음으로는 타우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자양강장에 대명사 바로 낙지입니다.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낙지에 많은 타우린성분은 간을 보호하고 실제로 낙지를 안주로 드실 때에는 술에 덜 취할 정도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허약한 체질인 데다가 겨울철에 유난히 힘이 없다 생각이 들고 병치레가 잦은 아이들에게도 훌륭한 식품입니다. 낙지가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혈액순환을 돕는 등 푸른 생선도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겨울철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등 푸른 생선의 대표라고 말하는 고등어를 추천드립니다. 오메가 3, 비타민E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전을 개선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다들 경제가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하십니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의 건강을 잘 챙겨야 되겠습니다. 특히 곧 환절기인데, 맛있는 음식도 좋지만 위에 말씀드린 식품들 잘 챙겨드셔서 환절기와 겨울철 건강하게 보내시는 구독자님들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