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23년도 택배 vs 배달 현실적인 수입 / 생수, 일반택배, 새벽배송

by jjundady 2023. 2. 20.
반응형

배달기사님들의 월수입이 이슈가 되는 요즘입니다. 

워낙 배달 앱들이 많아지고 경기가 좋지 않아 아르바이트로 알아보시던 분들이 본업으로 지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과연 실제적인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요. 


택배의 실제적인 수익은 이렇습니다. 

새벽배송을 포함해, 일반소화물, 생수등을 보시면 일단 1톤 트럭이 필요합니다. 

1톤 트럭의 경우 전기차로 사용하시면 유류비가 월등히 좋아지니 제 견해는 전기차가 좋다고 봅니다. 물론 장거리라면 비추합니다. 새벽배송, 일반소화물, 생수 등은 정해진 구역을 돌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이 아니니 전기차가 더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장기적으로 하실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겁니다.

기아 봉고ev
대창모터스 다니고

게다가 내연기관의 고장이나 여러가지 면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구입비용 등을 고려해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름한철 잠깐 하실 생수의 경우 비싼 돈 드려 전기트럭이나 새 트럭을 구입하는 것보다 중고를 적당하게 구입하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고트럭의 경우 잘만사면 되팔 때도 마이너스가 크지 않으니까요. 혹은 물류회사에서 렌트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물류회사에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류회사에서 사기당하지 않으시려면 반드시 아래 내용을 숙지하셔야 해요!! 

 

물류회사에 사기당하지 않고 택배시작하세요

 

일반적으로 매일 2~3만원의 유류비가 듭니다. 만약에 배 넘버나 화물차등록이 되어 유류비 지원을 받는 경우에는 조금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험이 두 배가까이 나오니 이점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꼭 시작 전에 보험비산출을 대략이라도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보험을 저렴하게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바로 저렴한 보험을 확인해보세요

 

쿠팡의 경우 배넘버가 필수라고 알고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배넘버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를 예로 들어 매일 2~3만 원의 유류비, 식사비, 자동차할부, 자동차수리비, 보험, 세금등을 생각해 본다면 한 달에 거의 100만 이상을 사용하게 됩니다. 즉, 300만 원을 벌더라도 세금 30만 원 떼이고 100원 정도의 기본비용을 제하면 가져가는 순수익이 고작 270 정도라는 거죠. 즉 한 달에 500만 원 정도를 벌어야 그나마 350 정도가 실제적인 수익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음식배달은 어떨까요. 

기본료가 3500원정도 입니다. 이건 지역과 거리와 앱에 따라 다른데 배민의 경우 600미터가 넘어가고 2Km 미만이라고 본다면 거의 3500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수수료 300원과 세금 150원이 빠지니 건당 3000원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시간 5개 배달한다고 가정하면 15000원 10시간 꼬박 해야 15만 원이 나온다는 결론이죠. 

여기에 기름값, 보험료(보험료가 좀 비쌉니다), 오토바이할부, 타이어랑 브레이크패드 등 평균적인 수리비용 등 계산하면 300만 원 미만일 가능성이 높아요. 물론 수리비 안드는 달도 있고 배달이 폭발적으로 많은 경우도 있으니 일반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한 가지, 위험에 대한 내용인데, 아시다시피 배달하다 사고 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신호 다 지키고 천천히 하는 분들은 평균도 못 가져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정말 깊이 고민하신 뒤에 결정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돈만 보다가 더 중요한 것을 잃을 수도 있으니까요. 

중요한 뉴스

한가지 정보를 드리자면 여름한철 바짝 하실 분 들에 겐 생수배달이 아주 좋은 편입니다. 건당비용도 900원부터니까 일반택배보다 높은 편입니다. 다만, 쿠팡의 물류가 CJ에서 쿠팡이 직접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CJ에 물량이 많지 않은 편이라 만약 하시려면 지금은 쿠팡이 더 나은 편입니다. 물론 지역과 센터마다 물량이 조금 다르니 일반화시킬 수는 없지만 23년 2월 의 경우 평균치를 보자면 쿠팡을 하시는 게 나은 편입니다. 뉴스 한 가지는 CJ 쪽이 생수를 대량납품을 하게 될 가능성도 있어요. 주유소에 납품하게 되는 건데 사실 배송하시는 입장에서는 이런 게 확실히 돈이 됩니다. 제가 듣기에는 빠레트로 들어가는 정도니까요. 아마 주유소에서 여름한철 서비스할 물량이 납품되는 경우일 듯싶은데 잘 판가름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오늘도 구독자님들의 행복과 건강을 응원하며 남은 시간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