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난방비 확실히 줄이는 방법! 확 줄어듭니다.

by jjundady 2023. 1. 27.
반응형

요즘 기름값이 너무 올랐습니다. 우리 구독자님들은 어떠세요.

그래서 제가 스마트하게 아끼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무조건 아끼겠다고 냉골에 계시다면 오늘 정보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고 보일러 기종에 따라 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라면 모든 자동차에 적용되는 연비운전방법이 있고, 자동차 종류에 따라 다른 연비 늘리는 방법이 있는 것 과 같습니다.  오늘 내용 잘 보시고 우리 집 보일러에 맞는 절약방법 확인하셔서 난방도 가스비도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껐다 켰다 하지 마세요. 

보일러는 일정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게 재가열하는 비용보다 더 작게 나옵니다. 어떤 분들은 하루에 몇 번의 주기로 방안온도를 높였다가 꺼두신다고 하는데 오히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적정온도를 유지하시는 게 비용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외출 시에도 보일러가 돌아가는 것을 막으려고 보일러를 끄고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오히려 난방비가 많이 옵니다. 이것은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나 비행기등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관성운전을 하시면 거의 연료를 태우지 않지만 급출발과 급정지를 하는 운전이라면 사용에너지 너무 크게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니 만약 외출 시에는 외출보드나 일반모드에서 온도를 더 낮추어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난방비 줄이는 아이템이 있어요. 

난방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의 첫 번째는 가습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에 건조하니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지만 가습이 되면서 공기순환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돼서 집이 빠르게 훈훈해지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알려드린 바 있지만 창문과 문을 통해 들어오는 냉기를 잡는 것이 난방에 핵심이기 때문에 Bubble Wrap(뽁뽁이)을 이용하는 방법을 강추합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서 구매하여 창문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방열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난방비를 아끼는 좋은 아이템이 됩니다. 

 


 

보일러 기종별 난방비 줄이는 핵심정리입니다.

대성쎌틱사용하고 계신 분들 집중해 보세요.

대성쎌틱은 실온과 온돌모드 전환법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용을 못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전원을 끈 상태로 예약버튼과 온수버튼을 동시에 5초간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대성쎌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절약을 위해 8시간 이상 장기 외출 시에는 외출모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만, 짧은 외출을 하시는 경우에는 외출모드보다는 16-20도로 유지시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평상시에는 19-22도 정도로 유지하시 겨울철 취침시간에는 23-24도 정도로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린나이 보일러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난방비 줄이는 방법입니다.

린나이 RBMC-41 모델의 경우 겨울철 외출 시 18-22도를 유지시켜 주시고 겨울철 평상시에는 21-23도 정도 유지시켜 주시고 취침 시에는 22-25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추운 한파시기에 외출에는 외출모드보다 실온에서 온도를 낮추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린나이 RBMC-28 모델의 경우 온돌기능이 있습니다. 꺼진 상태에서 외출과 예약버튼을 동시에 5초간 누르시면 전환이 됩니다. 간단한 외출 시에는 16-20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시간 이상 장기 외출 시에는 외출모드사용이 좋습니다. 겨울철 평상시에는 20-23도 취침 시에는 22-25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는 물을 틀 때만 가동되는 모델이라 상시 틀어놓아도 됩니다. RBMC-43 모델의 경우도 온돌모드가 가능합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실온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전환이 됩니다. 장기외출 시 외출모드를 권장합니다. 짧은 외출 시에는 14-16도로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 평상시에는 17-21도를 유지하시고 취침 시에는 21-23도를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온수는 물틀때만 가동되니 상시 틀어놓아도 되겠습니다. 온수를 보시면 저, 중, 고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중"에 놓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경동나비엔의 절약방법입니다.

NR-10E 모델 경우에 실온과 온돌모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실온모드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실온 23도 기준으로 내리고 올려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장기외출 시 외출모드를 사용하시고, 짧은 시간 외출 시 15-19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평상시에는 20-25도로 유지하시 것이 좋습니다. NR-15S 모델의 경우 온수만 사용하거나 외출하게 되는 경우 외출모드를 사용하시면 온수만 사용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짧은 외출 시 14-17도로 유지하시 겨울평상시에는 20-25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모드는 최소한의 아주 짧은 시간만 가동해서 실내를 보온하는 방식인데 효과는 별로 없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의 절약방법은 이렇습니다. 

CTR-5000 모델의 경우 목욕모드사용 시 2시간 30분 후 자동 실내모드로 전환됩니다. 목욕모드 사용 시 기본적으로 온도가 세팅되어 있어서 온도를 일부러 높일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온도를 높여두었다가 목욕모드가 자동으로 실온모드가 되면 실내온도를 그만큼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가동하시기 바랍니다. 외출 시 13-15도로 유지하시고 겨울철 평상시에 19-23 취침 시에는 22-24도로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CTR-5700 모델의 경우 외출모드보다는 실온유지가 더 절약되고, 외출 시 13-15도 유지가 좋고 겨울철 평상시에는 19-23도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시에는 22-24도 유지가 좋습니다. 

 

요즘 월급빼고 다 오르고 있습니다. 심지어 난방비까지 올랐는데요. 이럴때일수록 스마트하게 난방비를 아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구독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반응형

댓글